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 관리 & 공연기획 Project Management

PMP 자격증 3차시 - 프로젝트 생애주기 (feat. 공연기획)

안녕하세요 여러분, 프로베도라 입니다 :  )

 

오늘은 다양한 프로젝트 생애주기(=생명주기) Project Life Cycle 을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젝트 생애주기. Project Life Cycle.

 

프로젝트 생애주기란 프로젝트 착수, 계획, 실행, 감시 및 통제, 종료까지의 구간을 뜻합니다.

이 연속된 단계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마일스톤 milestone 이라고 합니다.

프로젝트 생애주기는 기업의 문화, 조직의 유형, 산업 분야, 관련 기술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는 다시말해 기업 고유의 조직 프로세스 자산 Organisational Process Assets 에 따라 프로젝트 생애주기가 결정됨을 의미합니다.

 

A Project Life Cycle is the series of phases that a project passes through from its initiation to its closure.

프로젝트 생애주기란 시작부터 종료 시점까지 프로젝트가 거쳐가는 연속된 단계를 의미합니다.

영문 출처 : PMBOK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6th Edition

 

프로젝트 생애주기 특성. Characteristics of the Project LIfe Cycle.

 

 프로젝트 생애주기에 따른 원가 및 자원 투입량 변화.

프로젝트 원가 및 자원은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시작 시점에 가장 낮게 투입되고, 프로젝트가 실행되는 구간에서 가장 많이 투입되며, 프로젝트 종료 시점에 가까울 수록 급격하게 줄어듭니다.

 

 

② 프로젝트 생애주기에 따른 위험, 불확실성 및 원가의 변화.

프로젝트는 점진적 상세화progressive elaboration 를 통해 구체화 됩니다. 따라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프로젝트의 위험과 불확실성은 낮아집니다.

반대로, 프로젝트 원가는 시간이 갈 수록 누적됩니다. 변경 원가의 경우, 우발사태 및 계획 변경에 대한 대처를 위해 사용됨으로 프로젝트 중후반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단계. Project Phases.

 

A Project Phase is a collection of logically related project activities that culminates in the completion of one or more deliverables.

프로젝트 단계란 하나 이상의 인도물을 만들어내는, 논리적으로 연결된 프로젝트 활동들 입니다.

영문 출처 : PMBOK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6th Edition

 

5개 프로젝트 생애주기. 5 Project Life Cycles.

 

예측 생애주기. Predictive Life Cycle. (=폭포수 생애주기. Waterfall model/methodology.)

예측형 생애주기는 계획 중심(fully plan-driven)의 생명주기로 프로젝트 범위, 일정, 원가에 대한 지식이 경험으로 축적되어 있어 프로젝트 초기에 프로젝트 관리 계획을 결정합니다. 탑다운top down 방식으로 순차진행되기에 폭포수 생애주기라고도 불립니다.

 

예측형 생애주기는 기술적 위험이 낮고, 유사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경우, 요구사항이 명확하고, 고정된 산출물이 나오며, 변경이 최소화될 수 있는 경우, 경험 및 기술이 많이 축적된 경우 적용하기 좋습니다.

 

제가 경험한 공연 프로젝트 역시 엄격한 시퀀스로 실행되는 예측 생애주기 프로젝트였습니다. 공연 프로젝트의 경우, 출연자 (또는 공급자)가 변경되는 것 이외의 과정은 대부분 반복되기에 경험과 계획을 바탕으로 한 예측 생애주기를 따릅니다.

 

예시)

원하는 공연 일시장소와 적정 예산을 바탕으로 아티스트를 섭외하고 출연 계약을 체결합니다. 계약이 성사되면 출연자의 국내 입국을 위한 비자visa 발급 업무를 진행합니다. 동시에 무대 제작사, 각종 장비 렌탈 업체, 조율사, 단기 크루 인력 등 각종 공급자supplier 와 계약을 체결하면서 상세 일정을 수립합니다. 세부 일정에 따라 필요한 로지스틱스(항공, 숙박, 퍼디엠per diem, 리허설 관련 일정 등)를 어레인지 합니다. 모든 어레인지가 완료되면 (틈틈이) 이해관계자들과 스케줄을 공람하고, 현장 일정을 준비합니다. 출연자가 입국하면 계획된 상세 일정을 따라 리허설, 공연, 홍보 이벤트 등 관련 일정을 수행합니다. 공연이 종료되면 출연자를 배웅하고, 체결된 각종 계약에 따라 대금을 지급, 정산합니다.

 

반복적 생애주기. Iterative Life Cycle.

반복적 생애주기는 각 단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인도물을 마지막에 1회 인도하는 프로젝트 수행 방법입니다.

 

반복적 생애주기는 프로젝트가 상대적으로 복잡한 경우, 잦은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프로젝트 수행팀과 이해관계자가 기대하는 프로젝트 범위가 서로 다를 경우(불확실한 요구사항) 사용합니다. 각 단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서로 간의 기대치를 좁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프로젝트 기간이 오래 걸려도 정확도가 중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증분형 생애주기. Incremental Life Cycle.

증분형 생애주기는 제품의 빠른 인도, 즉 속도speed 가 가장 중요한 경우 사용합니다. 프로젝트 개발 범위마다, 기능이 연속적으로 구현될 때마다, 그때 그때 테스트를 통해서 조기에 고객에게 가치를 인도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예시) 모바일 앱 개발 프로젝트. 빠르게 앱을 개발해서 출시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순차적으로 인도.

 

④ 적응적 생애주기. Adaptive Life Cycle(=Agile Process).

적응적 생애주기는 2~4주의 짧은 주기를 반복 수행함으로서 해당 주기마다 범위 혹은 우선 순위를 확정하고, 증분형 생명주기처럼 해당 주기마다 인도물을 출시하는 방법입니다. 적응적 생명주기는 내외부 변화에 민첩하게 반응하는 애자일 프로세스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상위 수준의 변화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혼합형 생애주기. Hybrid Life Cycle.

혼합형 생애주기는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몇 개의 개발 모델을 혼합해서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한 가지 프로젝트에서 명확한 요구사항이 있는 부분은 예측 생명주기로 개발하고, 요구사항이 변동될 수 있는 부분은 적응형 생명주기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젝트 생명주기는 기업마다 가진 고유의 조직 문화에 맞게 조정tailoring 하여 적용합니다.

 

 

출처 : 전체적인 개념은 「PMP Agile 바이블 (PMBOK 6th Edition) 해설서 (강정배, 서장훈, 이지현 저)」 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해설서에 나오는 내용일 지라도 모든 영어 원문은 직접 번역하였습니다. 그 외 별도 지식이 사용된 경우, 해당 부분에 출처를 밝혔습니다.